티스토리 뷰





11. 여러분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사느라고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의 생각으로 만들어 낸 규칙에 빠지지 마십시오. 그것은 다른 사람의 생각에서 나온 결론에 맞춰서 사는 것과 같습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에 의해서 여러분 내면의 소리를 죽이지 마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마음과 직관을 따르는 용기를 가지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마음과 직관은 이미 당신이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모두 부차적인 것입니다.


 

Steve Jobs Stanford Commencement Speech 2005‎



 

<해설> 이렇게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남의 시선 따위 신경쓰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온 힘을 쏟는 사람이었을 것만 같다. 실제로 스티브 잡스는 그런 면이 있었다. 그러기에 “모든 것이 끝났다”라는 소리를 여러 번 들어도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나서 재기하고 세상을 바꾸었다. 그런 경험이 있었기에 위에 소개된 명언과 어록들을 남길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스티브 잡스도 인간이었다. 사실 스티브 잡스도 주변에서 부정적인 시선을 던지면 거기에 신경을 썼다.






12. 지난 24시간동안 800여 통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대부분의 메일은 불평불만을 쏟아내는 내용입니다. USB코드가 없다! 이게 없다. 저게 없다. 그것들 중에는 “제길! 어떻게 당신이 이럴 수가 있지?”같은 것도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답장을 하지 않지만 이번에는 메일을 보냈습니다. “당신이 이러는 걸 알면 부모님이 참 자랑스러워 하시겠군요” 어떤 사람은 아이패드라는 이름이 마음에 안 듭답니다. 우울한 날입니다. 조금 힘이 빠집니다.


Steve Jobs, Isaacson, Walter, Simon&Schuster  2011.11.21



<해설> 아이패드를 처음 발표한 날 스티브 잡스는 자신의 전기를 작성해달라고 부탁한 월터 아이작슨과 식사를 하면서 위의 말을 했다. 아무리 스티브 잡스가 자신의 일에 신념을 가지고 열정을 쏟는다고 하더라도 주변사람의 반응에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다. 사실 그가 일을 할 때도 100% 확신을 가지고 일하는 것은 아니었다. 스티브 잡스도 항상 불안감을 가졌다.  


 






13. 솔직히 말하면 내가 관여한 결정이 옳은 결정이었는지 의문을 가질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삶은 우연이 아니라 이성을 바탕으로 돌아간다고 믿습니다. 


STEVE'S JOB: RESTART APPLE, CATHY BOOTH;DAVID S. JACKSON/SAN FRANCISCO AND VALERIE MARCHANT/NEW YORK,TIME, Aug. 18, 1997


 




14. 맥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일은 한달에 하루만 작동하는 나침반으로 정글을 탐험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우리가 가는 곳이 강인지 산인지 혹은 뱀의 소굴인지도 알지 못한 상태로 말이죠. 결국 노다지를 찾을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품었지만, 그것이 가짜 금이 아니라고 확신할 수는 없었습니다. 


Screen Wars, NEWSWEEK, Steven Levy, 2001







15. 우리가 내부적으로 기계들을 시험 삼아 사용해보고, 또 몇 년 동안 작업을 벌이지만 신제품을 발표하기 전날 밤, 혹은 한 주 전에는 여전히 너무도 긴장이 됩니다. 제품이 고객의 손에 들어갈 때까지, 고객들이 제품 평을 하기 전까지 아무것도 알 수 없습니다. 


 iPhone 4.0 발표를 위한 애플 이벤트에서 2010년


 




16. 우리가 신제품을 만들 때 그 일을 해낼 수 있는 것은 우리가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면서도 우리가 원하는 것들을 함께 넣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맛나게 신제품을 만들어 냅니다.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나면 실제로 당신이 그 제품을 사랑하는 만큼 다른 사람들도 좋아할지는 절대 알 수 없습니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신제품을 발표하는 날이 다가올수록 가슴이 떨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사랑하는 만큼 사람들도 당신의 제품을 사랑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때에는, 정말 흥분되고 구원받은 느낌이 듭니다.


Interview Transcript: Steve Jobs,CNBC, September 05, 2007


 



17. 물론 저 역시 실패를 원하지 않습니다. 애플이 얼마나 나쁜 상황에 처해 있는지도 제대로 모른 상황에서 복귀를 승낙하기 전까지 많은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제 가족과 저의 명성 그리고 픽사에 어떤 영향을 초래할지에 대해서 고려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결국 이런 것들에 신경 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일은 제가 정말 하고 싶었던 일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만약 최선을 다했지만 실패를 한다 해도 괜찮습니다. 저는 최선을 다했으니까요.


The Three Faces Of Steve In this exclusive, personal conversation, Apple's CEO reflects on the turnaround, and on how a wunderkind became an old pro,Brent Schlender; Steve Jobs, Fortune ,November 9, 1998


<해설> 스티브 잡스 역시 자신의 일에 확신보다는 불안감을 가졌지만 결국 최선을 다하며, 우직하게 자신의 일에 열정을 쏟았다. 그가 이렇게 열정을 쏟을 수 있었던 것은 그것이 사랑하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18. 신념을 잃지 마십시오. 제가 계속 전진할 수 있도록 도와준 유일한 힘은 바로 제가 사랑하는 일을 했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사랑하는 것을 찾아야 합니다. 이것은 마치 사랑하는 연인을 찾는 것과 똑같습니다. 여러분의 일은 여러분 인생의 큰 부분을 채우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진심으로 만족하는 유일한 방법은 여러분이 위대한 일을 하고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대한 일을 하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여러분이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겁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사랑하는 일을 찾지 못했다면 계속 찾아보십시오. 안주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진정으로 사랑하는 일을 찾게 되면 마음으로 하는 모든 일들이 늘 그렇듯이 여러분 스스로가 확실히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위대한 관계가 모두 그렇듯, 일과 여러분의 관계는 시간이 흐르면서 더욱 좋아질 겁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계속 찾아 보십시오. 안주하지 마십시오.


Steve Jobs Stanford Commencement Speech 2005‎





19.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열정을 가져야 한다고 하는데 그 말은 절대적으로 옳은 이야기입니다. 힘든 상황에 처하게 되면 보통 이성적인 사람은 포기하게 됩니다. 일이라는 것은 정말 힘든 법인데 그것을 한동안 지속적으로 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그 일을 즐기거나, 사랑하지 않는다면 곧 포기하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그런 일들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일어납니다. 사회적인 관점에서 성공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살펴본다면, 성공한 사람들은 그들이 사랑하는 일을 하였기 때문에 어려운 순간이 닥쳐와도 버텨낼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에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은 일을 사랑하지 않아 중도에 포기해버렸습니다. 이는 지극히 당연한 결과입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그 누가 자신이 사랑하지 않는 일을 위해서 인내하고 참아냅니까? 사업은  매우 힘든 일이고 계속 고민과 걱정거리들이 생겨납니다. 그래서 만약 일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결국 실패하고 말 것입니다.


D5 Conference: All Things Digital, May 30, 2007



 

<해설> 스티브 잡스는 일에 있어서 열정도 강조하지만, 동기도 중요시 여긴다. 동기에 따라서 그 사람이 추구하는 방향이 달라지고 다른 결과를 낳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스티브 잡스는 단순히 돈을 추구하기보다는 그 이상의 것을 추구해야 더 가치 있고 훌륭한 일들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20. 제 나이 23세에 백만장자가 되었고, 24세에는 천만장자가, 25세에는 억만장자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제게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돈을 위해 일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PBS: Triumph of the Nerds (1996)




신고

댓글